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시그마 30mm F1.4 EX DC 제품 평가단을 모집합니다! : 다나와 이벤트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다나와 가격비교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
QR코드
빈 이미지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닫기
일반 게시판

일반 게시판 테이블로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 등의 정보를 제공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 버튼
캐논마운트 시그마 30mm F1.4 EX DC와의 4주간 만남... [번외] 송곳니™ 2009-05-26 85 게시글 열기
제목 없음

IMG_4964.jpg

 

IMG_4990.jpg

 

IMG_5022_1.jpg

 

IMG_5099.jpg

 

IMG_5099_black.jpg

 

IMG_5218_1.jpg

 

 

이렇게 지난 5월 19일날... 이렇게 간소하게나마 웨딩 촬영을 하게 되었습니다. 신부가 대학동기 동생인데

 

웨딩 사진 한장 없이 결혼을 한다고 하여 촬영하게 되었답니다.

 

모든 사진은 삼식이를 사용했으며..^^

 

삼식이로 찍은 사진... 5월 23일 웨딩에서 액자로 만들어져서 여러 사람들에게 보여지게 되었답니다.

 

이번 체험단으로 멋진 렌즈로 뜻깊은 사진을 담게 되어 저로써도

 

그리고 결혼하는 당사자들도 너무나도 만족했던 시간이였습니다.

 

다시한번 부족하지만끝까지 체험기 봐주신 분들께 감사드리고

 

체험의 기회를 주신 다나와와 세기P&C 관계자분께도 감사의 말씀을 전해드립니다.

 

 

 

 

캐논마운트 시그마 30mm F1.4 EX DC와의 4주간 만남... 송곳니™ 2009-05-26 114 게시글 열기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IMG_4712.jpg

  • 크롭바디의  절대강자 표준렌즈 시그마 30mm F1.4 EX DC

 

시그마 30mm F1.4 EX DC(이후 시그마 30.4)는 이미 시중에 출시된지 시간이 조금 지난 렌즈이지만, 어떤 브랜드의 크롭(35mm필름 카메라 환산 대비 이미지 센서가 35mm 필름보다 작은것을 말한다.)바디 카메라 사용자라도 한번쯤은 가지고 싶은 렌즈에 시그마 30.4를 꼭 포함시킬 것이다. 왜 그럴까?하는 생각을 가지는 것은 사용해 보지 않은 사용자라면 누구나 생각하게 될 것이다. 앞으로 4주동안 본 필자와 함께 시그마 30.4와 캐논 크롭바디인 EOS 30D와 EOS400D와의 만남을 살펴보게 될 것이다. 필자도 이번 평가단 제품인 시그마 30.4는 이번 평가단에 포함되면서 처음 접해보는 렌즈인 만큼 처음 시그마 30.4를 접하는 입장에서 렌즈에 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한다.

 

※ 이번 체험에서 사용되는 캐논 카메라 : EOS 30D, EOS 400D

 

IMG_4718.jpg

  • 캐논 EF렌즈 마운트와 대응하는 시그마 30.4

 

캐논 카메라는 DSLR EOS시리즈부터 캐논의 마운트는 EF 마운트와 EF-s 마운트 두가지로 구분된다. EF 마운트는 캐논에서 일명 빨간점으로 표시가 되고 EF-s 마운트는 흰색점으로 표시가 된다. 초보 사용자들에게는 이 두가지 마운트가 왜 다른지에 대해서 궁금해 하실 수도 있다. 하지만 그 마운트 이야기를 하자면 원론적인 이야기부터 해야해서 굉장히 진부해 질 수 있기 때문에 그리고 각종 카메라 싸이트의 자료를 조금만 찾아보면 쉽게 그 해답을 구할 수 있기 때문에 여기서 따로 다루진 않겠다. 다만 크롭바디중 EOS 10D를 제외하고는 EF-s렌즈는 크롭바디에 다 장착이 가능하고 EF렌즈는 모든 캐논 카메라에는 마운트가 가능하다는 정도만 이야기하고 넘어갈까 한다.

 

시그마 30.4렌즈 접점부위를 촬영한 사진을 위에서 볼 수 있다. 위에서 보는 바와 같이 빨간점 즉 캐논 마운트에서 EF마운트에 호환이 된다고 쉽게 생각하면 될듯 하다. 흔히들 시그마 30.4(일명 삼식이)가 FF(1:1, full-frame,35mm필름과 이미지센서규격이 같은 카메라)바디용은 아니라고들 말은 하지만 일단 캐논의 FF바디들에도 마운트는 가능하다는 이야기가 EF마운트에 호환이 된다는 점을 들 수 있겠다. 하지만 이번 체험기에서는 위에서도 언급했던 EOS30D와 EOS400D가 주된 모델이 될 것이다. 필자가 보유한 바디 구성이 그렇게 되어 있기 때문에 주된 캐논 바디는 그 두가지가 될 것이며, 향후 비교를 위해서 캐논 FF바디에도 마운트를 해서 촬영을 해볼 계획은 현재 가지고 있다. (그러나 계획은 어디까지나 계획..^^)

 

마운트는 캐논 카메라에 맞아야 하기 때문에 여타의 다른 렌즈와도 동일한 모습이다. 이번 평가단에 지급된 시그마30.4 렌즈는 HSM 기능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AF시 그 속도와 소음에도 상당한 기대감을 가지고 있다.

 

IMG_4716.jpg

 

(사진설명 : 렌즈를 통해 보여지는 모습을 담아보았다. 물론 당연히 실제상은 상하가 뒤집혀서 보여지는 것을 필자가 정상적으로 보이도록 사진의 상하를 현재 바꿔놓은 상태이다.)

 

이처럼 캐논 EF마운트와 대응을 하는 시그마30.4렌즈 마운트 부분에는 렌즈의 방향을 알려주는 빨간점과 그리고 기계적인 연결을 돕는 접점이 함께 있다. 이부분에서 필자에게 조금 아쉬운부분은 렌즈는 밝은곳 뿐만 아니라

어두운곳에서도 렌즈를 바꾸는 환경에서 초보자들에게 쉽게 볼 수 있도록 다른 서든파트렌즈에서도 볼 수 있는 저 빨간색의 점을 외부에도 표시해 놓으면 어떨까 하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다. 어차피 캐논에서 나오는 렌즈들은 렌즈 마운트 부분에서 마운트 후에도 확인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캐논 마운트를 가진 시그마 30.4렌즈에도 동일하게 표시를 해도 무방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외부에 빨간점이 있다면 어두운곳에서도 마운트의 방향을 손쉽게 맞출 수 있다는 경험에서 생각하게 된 부분이다.

 

 

IMG_4720.jpg

  • 시그마 브랜드의 고급렌즈 EX

 

캐논의 고급렌즈라면 L렌즈를 들 수 있다. 캐논의 L렌즈들의 현재 시그마 30.4렌즈의 금색줄 부분에 빨간줄로되어있다. 고급렌즈이다 보니 가격 또한 상당히 부담스러운 가격임에는 틀림없다. 시그마30.4는 시그마 브랜드에서 고급렌즈인 EX렌즈에 속한다. 그렇다 보니 렌즈 표면에 EX라는 문구를 노란색 양형으로 선명하게 새겨놓았다. 물론 캐논의 L렌즈들과 비교해도 가격은 L렌즈 가격의 반도 안되는 렌즈가격임에는 틀림없다. 그만큼 L렌즈들이 너무 비싸다. 단렌즈인 만큼 줌인 기능이 없다보니 포커싱만 잘 된다면 단렌즈의 최대 장점이 화질과 F1.4라는 밝은 렌즈의 장점을 가지고 충분히 서드파트렌즈임에도 불구하고 고가의 L렌즈에 감히 도전장을 내볼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가져본다. 이건 어디까지나 본인의 개인적인 생각이다. 물론 렌즈 가격에 따라 사진의 화질에는 많은 차이가 생길 수 있다. 특히 밝은 곳에서 보다는 어두운 실내가 암부가 많이 촬영되는 상황에서 빛의 양이 부족하다면 렌즈의 화질이 사진에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그러나 필자는 아직까지는 렌즈에 대해서 이런 생각을 많이 가지고 있다. "세상에 잘나오지 않는 렌즈는 없다"라고 늘 생각하면서 사진이 부족하다고 생각 할때는 필자의 사진 찍는 기술에 대해서 좀더 많이 생각하고 고쳐 보려고 한다. 물론 밝고 비싼 렌즈를 사용한다면 어두운곳에서도 셔터 스피드 확보와 고감도ISO설정이 가능은 하겠지만 꼭 그것이 사진의 전부도 아니라고 생각을 하면서 사진을 취미로 삼고 있다. 그러나 일단 F1.4로 시그마30.4는 밝은 렌즈에 속한다. 밝다는 것은 조리개값이 낮다는것은 그만큼 사진을 찍는 여건이 않좋을때 찍는이로 하여금 그 여건을 조금이나마 보상 받을 수 있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시그마의 고급렌즈 EX를 부착한 시그마30.4에 좀더 자세한 사항은 다음 체험기에서 자세히 만나 볼 수 있을 것이다.(제2편이 삼식이의 화질등을 다루는 체험기가 될테니까..)

 

IMG_4724.jpg

  • 바디캡이라고 불릴만한 렌즈 시그마 30mm F1.4 EX DC

 

 

시그마 30.4는 흔히들 바디캡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필자 또한 시그마 30.4를 사용하기 전부터 시그마 30.4에 대한 명성은 익히 너무나도 많이 들어서 이렇게 쉽게 별명을 부르는지도 모른다. 한번도 써보지는 못했지만 찍힌 사진을 많이 접했으며 렌즈에 대한 사용감도 간접적으로 많이 체험을 했다. 아마도 필자에게 무척이나 관심이 갔던 렌즈이기 때문에 더욱 그럴 수도 있다. 일반적이라면 캐논 마운트 시그마 30.4를 체험하는 입장에서 캐논 렌즈를 가지고 설명을 하면 더욱더 좋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물론 캐논 단렌즈 가지고 있다.) 캐논 단렌즈를 보유하지 안은 사용자 입장에서는 좀더 구체적이고 일반화된 물건과 외관의 크기등이 비교되면 더 좋겠다는 생각을 해서 담배각과 비교를 했다. 렌즈캡과 렌즈뒷캡을 연결한 상태에서는 일반적인 담배각보다 높이는 작다. 그만큼 싸이즈는 아담싸이즈라는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IMG_4730.jpg

렌즈 후드를 장착하면 그때서야 담배각보다 살짝 길이가 긴것을 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담배각을 렌즈다 생각하고 한번 잡아보면 시그마30.4의 크기를 대략적으로나마 알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그런지 파지감은 그리 좋은 편은 아니다. 캐논에서 가격대비 쵝오의 렌즈라면 50mm F1.8을 많이들 손꼽을 것이다. 플라스틱 제질에 볼품은 없지만 타 렌즈들에 비하면 가격도 상당히 저렴하지만 렌즈를 마운트하고 나서 카메라를 잡기위해서 파지를 하면 상당히 파지감이 좋지 않다는 것을 사용하셨던 분들이라면 많이 느낄 것이다. 시그마 30.4도 파지감은 그리 좋은 편이 아니다. 그도 그럴것이 바디캡으로 사용해도 손색 없을 정도의 렌즈길이가 그것을 말해준다. 하지만 세로그립까지 연결된 바디에 마운트를 해서 사용해 보면 굉장히 가볍기 때문에 너무나도 만족할 분들은 많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특히나 무거운 카메라를 싫어하는 여성 사용자분들에게는 더욱더 알맞은 렌즈가 시그마30.4 렌즈가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든다.

IMG_4732.jpg

  • 후드가 장착된 상태에서의 렌즈캡이 분리가 용이

 

시그마 30.4의 렌즈캡을 살펴보면 후드를 장착하고도 렌즈캡의 분리가 용이 하도록 제작 되어 있다. 이부분은 앞에서도 언급된 바디캡 렌즈에서는 정말 필요한 부분이 아닐 수 없다. 야외에서 후드를 채결한 후 렌즈캡을 여닫는 것이 불편하다면 렌즈캡은 항상 가방속에 있거나 또는 후드를 뺏다 꼇다는 반복하면서 렌즈캡을 분리할 것이다. 하지만 시그마 30.4렌즈는 전혀 그럴 필요가 없도록 되어 있다. 모든 DSLR 사용자들은 렌즈든 바디든 소중히 생각하면서 자신의 렌즈나 바디를 매우 소중하게 다룬다.(물론 대중에는 전투형으로 변신한 바디나 렌즈들도 종종보인다.) 소중하게 다룬다는 것은 그만큼 조심해서 사용한다는 것인데 렌즈캡을 닫아두지 않고 사용하기엔 렌즈 표면에 흠집이 생길까 불안하고 후드를 자주 착탈하게되면 느슨해 지지 않을까 싶은 염려도 된다. 하지만 시그마 30.4렌즈는 그런 걱정은 전혀 하지 않아도 된다. 필자가 사용하는 캐논 렌즈중에도 이런 불편감이 있는 렌즈들이 상당 수 있었다. 이번 시그마 30.4렌즈가 채택한 이 렌즈캡은 사용자로 하여금 편하게 사용하도록 만들어 놓은 부분임에는 틀림없다.

 

IMG_4740.jpg

(사진설명 : 캐논 400D에 마운트 된 시그마 30mm F 1.4 EX DC)

 

IMG_4738.jpg

(사진설명 : 캐논 EOS400D에 마운트 된 모습)

 

  • 캐논 크롭바디에서 표준화각을 가진 표준 단렌즈 시그마 30.4

 

캐논의 크롭바디들은 FF 바디들에 비해서 1.6배의 크롭된 이미지가 촬영되는 이미지센서를 지니고 있다. 그만큼 FF바디와 비교시 50mm일반 렌즈는 크롭바디에서는 1.6개가 줌이된 80mm렌즈를 FF바디에 마운트 했을때와 같은 경우가 된다. 크롭바디에서 50mm화각을 느끼고자 한다면 지금 체험중인 시그마 30mm F1.4(1.6배할경우 48mm)가 표준화각에 가까운 렌즈가 된다. 그만큼 크롭바디들은 망원대역에서는 혜택을 보는지 모르겠으나 광각계열에서는 FF바디들에 비해서 조금은 손해보는 면이 없지않아 있다. 하지만 이것은 어디까지나 FF바디를 기준으로 했을때 이야기이다. 그렇지만 필름카메라가 35mm필름을 사용한다는 불편의 진리가 변하지 않을것처럼 필름카메라의 기준은 앞으로도 DSLR을 사용하는데 있어서 기준점이 될 것이다. 그렇다면 현재 출시된 그리고 앞으로도 출시될 크롭바디들에게는 크롭바디들에서 누릴 수 있는 여러 화각이 필요하다. 그 화각이 필요할때 표준화각으로 서드파트의 렌즈이지만 시그마 30.4는 상당한 광각을 받고 있음에는 특림없다.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표준 화각인 50mm 대역을 찾고자 하는 것도 가장 사람이 보는 시선과 유사한 화각을 가졌기 때문이 아닐까 싶다. 크롭바디에게 주어진 축복의 선물이라고 찬사를 하는 사람들도 있을 만큼 많은 이야기가 있는 시그마 30.4렌즈... 과연 많은 사람들이 주목하고 만족하는 만큼 필자에게도 그러한 느낌으로 다가 올지는 앞으로 4주간의 체험기를 통해서 느껴 보도록 하자.

 

IMG_4748.jpg

 

 

 

sigma30mm_1.jpg

이번에는 시그마 30mm F1.4렌즈의 화질에 대해서 알아보도는 시간을 갖도록 하자. 단렌즈인 만큼 해상력은 뭐 두말하면 잔소리 일 것이다. 시그마 30mm F1.4를 사용했던 많은 사람들의 한결 같은 목소리는 아마도 초점에 민감해 지는듯 하다. 필자의 렌즈는 처음 받고 바로 장착해서 집에서 촬영한 사진을 봐도 그렇게 초점이 많이 틀어진듯 한 느낌은 받지 못했다. 물론 필자가 초점에 크게 예민하게 반응하지 않는 점도 들 수 있겠지만, 지금껏 렌즈를 사용하면서 바디와 초점을 맞추기 위해서 AS센타를 찾아가 본 기억은 없다. 이번 체험제품도 필자가 쓰기엔 적절했기 때문에 초점조절없이 그대로체험기에 나선다.

 

우선 시그마 30mm F1.4렌즈의 정확한 스펙에 대해서 알아보자.

sigma30mm_2.jpg

<출처 : 세기 P&C 홈페이지>

 

시그마 30mm F1.4렌즈는 7군 7매 조리개가 8매인 단렌즈이다. 최소개방 조리개 값은 F16이고 최대개방 조리개 값은너무나도 잘 알듯 F1.4이다. 렌즈 구경은 62mm 화각대비 상당히 렌즈가 큰편에 속한다. 기타 외관은 앞에서 이미 설명했기 때문에 넘어가도록 하겠다. 다만 최소 포커싱거리는 40cm, 최대 확대 배율은 1:10.4인것만 한번더 언급하고 넘어가도록 하자.

 

sigma30mm_3.jpg

시그마 30mm F1.4는 MTF 차트 보는 법으로 보고 간략하게 해석을 해도 왜곡은 분명 존재하는 렌즈이다. 하지만 시그마 30mmF1.4에 사용된 렌즈를 보면 앞에 광학적 성능이 뛰어난 SLD렌즈 그리고 뒷쪽에SLD보다 한단계 더 성능이 좋은 ELD, 마지막으로 글래스 몰드 비구면 렌즈인 Aspherical렌즈 같은 특수 렌즈를  사용하여 각종 렌즈의 수차를 억제했고,뛰어난 선명도와 강한 컨트라스트의 기본 화질을 보여준다.

 

sigma30mm_4.jpg

 

 

※ 시그마 30mm F1.4 화질분석

 

sigma30mm_5.jpg

 

 

sigma30mm_6_1.jpg

이렇게 조리개 값의 변화에 따라 주변부와 중심부 화질 변화를 알 수있다. 최소 조리개 값이 F16인점이 아쉽지만

F1.4로 밝은 렌즈이다 보니 일단 F1.4값보다는 F2.8이상에서 좀더 선명도가 좋다는 것을 쉽게 확인 할 수 있을 것이다.

 

 

※ 심도변화 및 아웃포커스에서의 빛망울

 

조리개값 1.4에서의 초점에 따른 심도변화 및 아웃 포커스에 맺히는 빛망울을 살펴보자.

sigma30mm_7.jpg

F1.4의 밝은 조리개 값은 어두운 실내에서 약한 빛만으로도 충분히 촬영하기에 부족함이 없었다. iso 값은 1250으로 고감도 이지만 고감도라고 해도 셔터 스피드가 확보가 되기 때문에 핸드블러등의 문제가 전혀 생기지 않으며 또한 밝기가 어두운 곳이라고 해서 스피드라이트가 꼭 필요한것은 아니다라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다. 또한 심도 변화에 따른 아웃포커싱 부분의 빛망울 표현도 조리개 값에 따라 변화 된다. 또한 최대 밝기의 F1.4 조리개 값에서의 빛망울은 위의 예제 사진에서 보는바와 같이 동글동글하게 맺히는 것을 눈으로 확인 할 수 있다. 또한 배경의 거리에 따라서 아웃포커싱상의 빛망울 크기가 달라지는것도 확인할 수 있다. 이것은 배경은 초점을 잡은 주 피사체와 배경이 멀어지면 멀어질수록 빛망울의 크기도 커진다는 것을 알 수 있는 부분이다. 위의 예제 사진 1번과 2번의 배경을 비교해서 보면 쉽게 알 수 있다.

 

※ 빛갈라짐

sigma30mm_8.jpg

 

시그마 30mm F1.4의 조리개는 8매로 이루어져 있다. 그래서 야경등을 촬영시 빛이 8갈래로 갈라지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조리개 값을 높인 후 야경을 촬영하게 되면 8매의 조리개로 인해서 크로스 필터를 사용하지 않아도 멋진 빛갈라짐을연출 할 수 있다.

 

 

※ 렌즈 화질부분을 마치며...

 

 sigma30mm_9.jpg

 

시그마 30mm F1.4 EX DC HSM렌즈는 단렌즈가 가진 탁월한 해상력과 F1.4라는 밝은 조리개 값으로 느낌이 새로운 사진을 연출하게 해준다. 밝은 렌즈는 다양한 심도 변화에 따라 표현을 달리 할 수 있으며 조리개 8매는 야경 촬영시 크로스 필터가 없어도 조리개를 조금 쪼여줌으로서 멋진 빛갈라짐도 함께 연출이 가능하다. 다음 체험기에서 좀더 다양한예제 사진들과 함께 시그마 30mm F1.4 EX DC HSM 렌즈에 대해서 살펴 보고 이번 화질에 대한 체험기는 여기서 마친다.

 

 

3rd_photoessay_001.jpg

3rd_photoessay_002.jpg

3rd_photoessay_003.jpg

 

[시그마 30mm F1.4] sigma 30mm 1.4 - 단렌즈의 지존 삼식이 [샘플] photolifer 2009-05-25 81 게시글 열기
제목 없음

 

 

 

[시그마 30mm F1.4] sigma 30mm 1.4 - 단렌즈의 지존 삼식이 photolifer 2009-05-25 88 게시글 열기
제목 없음

 

 

 

 

 

 

 

 

 

 

 

[시그마 30mm F1.4] Must Have Lens 삼식이 !! Blue_Roman 2009-05-25 77 게시글 열기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sigma_full01.jpg

sigma_full02.jpg

sigma_full03.jpg

sigma_full04.jpg

sigma_full05.jpg

sigma_full06.jpg

sigma_full07.jpg

sigma_full08.jpg

 

sigma_full09.jpg

[시그마 30mm F1.4] sigma 30mm 1.4 for olympus system #02 올림동연두정원 2009-05-25 314 게시글 열기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사용기0006-1.jpg

 

5.조리개 수치별 빛갈라짐 및 야경 sample

 시그마 30.4의 조리개날은 8개로 빛갈라짐도 8개로 나타나 집니다..일반적인 올림푸스 렌즈들의 조리개 날수는 홀수로 빛 갈라짐은 두배가 되어 빛 갈라짐이 이쁜게 거의 없는데요 야경촬영시에는 시그마 30.4의 빛 갈라짐을 이용하면 멋지고 쨍한 느낌의 사진을 담을 수가 있습니다..

아래 사진들은 조리개 수치별로 빛 갈라짐의 정도를 보여 주고 있습니다..1.4를 제외한 1.8 부터 이미 빛이 갈라지기 시작하구요 거의 5.6부터는 아주 이뿌게 표현되는걸 보실수가 있습니다.. 아래는 빛갈라짐을 이용한 야경 사진 sample 몇장 올려봅니다..

모두 jpg 원본 resize 입니다..

  

사용기0007.jpg

 

사용기0008.jpg

 

 야경 촬영의 경우 일반적으로 조리개를 조이고 장노출로 촬영하는게 정석이지만 위 sample 사진 처럼 피사체가 현란한 움직임을 보여 주는 야경의 경우 밝은 렌즈를 이용해 충분한 셔터 스피드를 확보하여 촬영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사진을 장노출로 촬영하였다면 분수의 물궤적은 표현이 거의 불가능하면 단지 안개 같이 뿌연 상황만 보여 줄것입니다..

이와같이 밝은 조리개 수치를 이용하여 분수 물라인의 흐름을 빠른 셔속으로 표현이 가능한 점도 시그마 30mm1.4의 야경 촬영에서의 큰 장점입니다..

 

 

6. 주광 사진 sample

아래 부터는 올림푸스 e-30 과 시그마 30mm 1.4를 이용하여 촬영한 사진으로 모두 jpg 원본 리사이즈 입니다..모두 무보정 사진으로 색감의 차이가 있어 보이는 사진은 바디 세팅값에 의한 것입니다..

  

사용기0009.jpg

 

 

 

7. 2009 코리아 스쿠터 레이싱  sample

아래 부터는 올림푸스 e-620 과 시그마 30mm 1.4를 이용하여 촬영한 사진으로 모두 jpg 원본(일부 사진 크롭) 리사이즈 입니다..모두 무보정 사진으로 색감의 차이가 있어 보이는 사진은 바디 세팅값에 의한 것입니다..

 

 

사용기0010.jpg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시그마 30mm F1.4] sigma 30mm 1.4 for olympus system #01 올림동연두정원 2009-05-25 216 게시글 열기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1.intro

 

올림푸스dslr을 사용하면서 실내 인물용 밝은 렌즈에 대한 고민을 해보신 분들이 많을겁니다.

사실 올림푸스 시스템의 여러 장점에도 불구하고 밝은 단렌즈의 부재는 치명적인 약점으로 얘기들 합니다만 그래도 전혀 대안이 없는것은 아닙니다..

일명 카페렌즈 시그마 30mm 1.4 렌즈가 바로 그것입니다..

타사 크롭 바디에서는 삼식이랑 애칭으로 최고의 인기를 구가하고 있는 렌즈로서 올림푸스 마운트(4/3 포서즈 마운트)에서도 35mm 환산 60mm 정도의 초점거리에 대응하는 화각을 보여 주며 렌즈 밝기 1.4에 걸맞게 심도 표현에도 무지 자유스러운 렌즈입니다..

현재 올림푸스 마운트로 출시된 1.4 밝기의 렌즈 중에 가장 저렴하며 가격이 거의 두세배에 이르는 라이카 25mm 1.4를 제외하고는 렌즈 밝기랑 화질등에서 비교 상대가 현재 없습니다.

즉 올림푸스 유저에게는 실내 인물용 카페 렌즈로는 대안이 없는 유일한 렌즈죠^^

그럼 시그마 30mm1.4 의 간단한 스펙과 렌즈 외관을 살펴 보시겠습니다.. 

 

사용기0002.jpg

 

박스를 개봉하면 렌즈와 앞뒤캡, 후드 그리고 각종 설명서와 보증서가 있구요 렌즈 파우치도 아주 고급스럽게 들어 있습니다..렌즈에는 af,mf 변환 스위치와 거리계창이 표시되어 있어 수동 초점 촬영시에 매우 편리합니다..

디자인은 시그마 렌즈 답게 펄재질과 금테를 두루고 있고요 렌즈 뒷캡이 올림푸스보다 조금 얇습니다.전반적으로 올림푸스 렌즈에 비해 펄재질이 조금 이질감이 들긴 하는데 이건 취향에 따라 호불호가 갈리네요..하지만 최고 인기 렌즈 답게 외형은 매우 고급스럽고 단단해 보입니다..

 다음으로는 올림푸스 바디들에 마운트된 모습들을 살펴보겠습니다..

 e-620의 경우 가장 상단 사진을 참조해 주세요^^

 

 

사용기0003.jpg

 

 

2. 그녀를 위한 필수 아이템 sigma 30mm 1.4 !!!!!

눈부시도록 아름다운 봄날에 여친과 데이트 하기 위해선 꼭 준비해야 할게 잘짜여진 데이트 코스와 미리 준비해 놓은 재밌는 대화 주제, 간단한 기념일이 아니더라도 정성이 가득한 작은 선물 정도는 있어야 겠죠??

거기에 나를 향한 그녀의 환한 미소를 담아 줄수 있는 카메라까지 있다면 더욱 금상첨화일겁니다..하지만 일반적인 번들렌즈로는 어두운 실내 조명과 나중에 파일이나 인화해서 보여줄때 떨어지는 화질때문에 속상해 하셨던 분들 많으실거에요..

그래서 흔히 카페렌즈라 불리는 실내 인물 촬영용 렌즈에 대한 필요성이 절실해 집니다..^^

요즘 올림푸스 기종들도 고감도도 쓸만하고 여기에 시그마 30mm 1.4의 밝기 까지 합쳐지면 아무리 어둡더라도 못찍을 장소는 거의 없을겁니다.. 그리고 테이블 맞은편 여친을 담을수 있는 정도의 환산 60mm 초점거리에 대응하는 화각은 카페렌즈라는 명성에 잘 어울리구요..

 

 

사용기0004.jpg

 

사진이 실물보다 훨 못하게 나왔지만 인화해서 보여 주니 무척 맘에 들어 해서 몇장 올려봅니다^^역시 배경이 확 날아간 사진을 무척 좋아 하네요 ...ㅎㅎㅎ

e-30+ 시그마 30mm 1.4 jpg 원본 resize only (렌즈 밝기 1.4, 감도 800~1600)

 

 

 

3. 시그마 30mm 1.4 심도 표현 및 배경 흐림 정도 비교

 

30.4의 가장 큰 특장점으로는 밝은 조리개 수치와 화각에 있습니다..특히 1.4의 렌즈 밝기는 배경흐림을 위한 심도 표현에 매우 유리합니다..

각 조리개 수치별로 배경흐림에 유의해서 비교해 보세요..마지막 두장의 sample에서 볼수 있듯이 빛망울을 이뿌게 표현해서 피사체를 더욱 극대화 할수가 있습니다..

 

사용기0005.jpg

 

 

4.30mm 1.4 중앙부 및 주변부 화질 test 및 올림푸스 25mm 2.8과 비교

흔히들 시그마 30.4와 올림푸스 25/2.8을 많이들 비교 하십니다..비슷한 화각에 렌즈밝기에는 차이가 좀 나지만 간단한 스냅 촬영용으로 이 두렌즈를 저울질 하시는데요 일단 중앙부 화질을 조리개 수치별로 비교해 보았습니다..올림푸스 25mm 2.8을 기준하여 2.8부터 비교 촬영하였습니다..

 

사용기0006.jpg

 

  

  2편에서 계속..

 

  http://event.danawa.com/board/free_view.php?nSeq=2659&nEventSeq=2305&nMenuSeq=6568

 

 

 

 

 

 

 

 

 

 

크롭바디의 축복 Sigma 30mm f1.4 펜탁스 마운트 무진군 2009-05-25 67 게시글 열기
제목 없음

디지털세대의 표준 시그마 30mm f1.4 EX DC HSM for 4/3 모코나 2009-05-24 79 게시글 열기
제목 없음

1-00.jpg

 

001.jpg

002.jpg

 

 

003.jpg

 

 

 

004.jpg

 

 

005.JPG

006.jpg

 

 

007.jpg

 

 
 
 
"크롭의 걸작" SIGMA 30mm F 1.4 EX DC HSM (3/3) 소나기♪ 2009-05-22 87 게시글 열기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 1
  •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