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상단 서비스 목록

  •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SMS 문자로 받기

    --

    QR코드

    빈 이미지
    닫기
  • 이벤트 이용후기
    제목 중소기업 조립 브랜드PC 전파인증 찬성/반대 설문조사!
    카테고리 기타 이벤트유형 댓글이벤트
    작성자 學如不及() 등록일 2012-03-12 22:34:53 조회수 143

    중소기업 조립 브랜드PC 전파인증 찬성/반대 설문조사!
    http://event.danawa.com/120216_pcpoll

     

    경품으로 "스타벅스 모바일 상품권"이 핸드폰으로 도착했습니다.

     

    중소기업 조립 브랜드PC의 전파인증~ 정말 말도 많고 탈도 많습니다.
    생각있는 소비자의 한사람이 되고자 하는 자세로~ 조속히 원할한 해결이 되길 진심으로 바라겠습니다.

     

    " 다나와 " 관계자분들께서도 "카페 아메리카노" 한잔으로나마 답답한 마음 잠시 내려 놓으시길 바랍니다.

     

     

    PS / 최근의 전파인증 관련 기사 발췌 내용입니다. 관심 있는 분들 참고 하시길~

     

     조립PC 업체들이 완제품 전파인증 대신, 인증여부를 확인하는 스티커 부착 제도를 대안으로 제시했다.
    업계가 관련 기관에 의견을 전달한 만큼 방송통신위원회의 최종 결정이 주목받게 됐다.
    9일 방통위와 관련 업계에 따르면 조립PC업체들은 최근 열린 전파인증 시행에 대한 업계 의견 공청회에서, 업계에 부담을 주지 않으면서도 전파인증 등 소비자 권익을 보호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들을 논의했다.
    업계는 전파인증이 시행되면 제품 가격 상승이 불가피하기 때문에 완제품 전파인증을 그대로 추진해서는 안 된다는 입장이다.
    특히 업체들은 제품에 대한 민원에 억울함을 표시했다. 일부 조립PC에서 전자기기 간 간섭이 발생하는 사례에 대한 민원이 접수되면서 정부가 전파인증 단속에 나섰는데, 이는 몇몇 악덕 부품 수입업자들의 불법 유통이 원인이라는 것이다.
    조립PC업체 관계자는 "전파인증이 완료된 부품을 구매해 조립하지만, 부품 수입업체 중 다른 제품으로 인증을 받고 실제로 인증 받지 않은 제품에 인증 마크를 붙여 납품하는 등의 불법 행위를 저지르는 곳이 있어 문제가 발생한다"며 "조립PC 업체도 피해자다"라고 설명했다.
    업체들이 완제품 PC에 대한 전파인증에 반대하는 이유는 제품 가격이 높아질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전파인증 시험 비용은 약 150만원. 대기업 제품처럼 규격화 되지 않고 소비자의 요구에 따라 다양한 제품 조합이 가능한 조립PC는 각각 제품별로 전파인증을 받아야 한다. 따라서 인증으로 인한 추가 비용이 제품 가격에 반영될 수밖에 없다.
    업체들은 미국 연방통신위원회(FCC)에서 시행하고 있는 것처럼 제품에 스티커를 붙여 소비자에게 전파인증 정보를 고지하는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FCC는 부품과 완제품이 모두 전파인증을 받았다는 스티커, 부품은 인증을 받고 완제품은 받지 않았다는 스티커를 구별해서 붙여 소비자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FCC의 사례 외에도 메인보드, 파워, 케이스 등 일부 부품만 조립 후 인증을 받는 것과 최고사양으로 조립 후 인증을 받으면 다른 제품에 대해서는 면제하는 방안 등이 논의됐다.
    방통위 등 관련기관은 FCC 사례도 참고는 하되 국내와 인증 체계가 다른 미국의 시스템이므로, 국내 실정에 맞게 재정립하거나 후속조치 등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방통위 관계자는 "두 차례의 의견수렴을 통해 각 입장에 대해 공감했다"며 "가능한 빨리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 달 정부는 조립PC업체 컴퓨존에 대해 조립PC브랜드 '아이웍스' 제품이 전파인증을 받지 않았다는 이유로 판매데이터, 모델명, 매출 등의 자료를 요구하고 단속에 나서면서 업체들과 마찰을 빚었다.
    현행법상 조립PC 완제품도 전파인증을 받아야 한다. 하지만 각각의 부품이 전파인증을 받고 있고, 다수의 조립PC 업체들이 영세하다는 점 등을 고려해 사실상 인증이 시행되지 않고 있었다.


    댓글 [17]